태국 방콕 공항인 수완나품 공항에서 시암, 수쿰빗 등 시내로 나가는 방법 중 가장 편한 방법은 공항철도(지하철), 퍼블릭 택시, 콜택시인 그랩 GRAB 이나 볼트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한국에서 방콕으로 가는 비행기는 오전과 저녁에 많이 편성되어 있는데, 한국에서 오전에 출발하는 비행기 일정이라면, 방콕의 극심한 교통체증을 피해 공항철도를 추천한다. 만약 저녁 비행기로 방콕으로 간다면 밤 늦게 혹은 새벽에 방콕에 도착하므로, 공항에서 퍼블릭 택시나 콜택시 그랩 GRAB 을 이용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방콕 수완나품 공항에서 지하철로 시내가기 (공항철도)
수완나품 공항에서 출발하는 공항철도는 수완나품 에어포트 익스프레스 Suvarnabhumi Airport Express와 시티라인 CityLine 으로 나누어져 있다. 에어포트 익스프레스 트레인는 막까산역 Makkasan Station 혹은 파야타이역 Phayathai station 까지 급행으로 운행하며 약 15분 정도 소요된다. 숙소가 시암, 수쿰빗, 센트럴월드 근처라면 에어포트 익스프레스 트레인을 타고 파야타이역에서 내려 BTS로 갈아타는 것을 추천한다.
시티라인은 7개의 각 역마다 모두 정차하는 것으로 마지막 종점인 파야타이 역까지 30분 정도 소요된다. 시티라인 노선 안에 숙소가 있다면 시티라인을 추천한다. 방콕의 지하철, 매트로는 시원하고 깨끗한 편이니 안심하고 타도 된다.
공항철도를 타는 방법은 입국수속 후, 지하 1층으로 내려가 Train To City 라고 적힌 표지판을 따라가면 된다. 열차는 피크시간에는 10분 간격으로 운행되고 그 외 시간이나 주말에는 15분 간격으로 운행한다. 자주 운행하는 편이니 시간표에 연연하지 않아도 되고 이동이 편해서 공항과 시내를 오가는데 편리하다.
방콕 수완나품 공항에서 택시 이용하여 시내가기
수완나품 공항에서 퍼블릭 택시 승강장은 1층 Ground floor에 위치해있다. 입국수속을 밟은 후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동하는 곳이 1층 택시 승강장 이어서 쉽게 찾아갈 수 있다.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1층에 도착하면 퍼블릭 택시 키오스크가 있는데, 키오스크에서 Regular 중형 / Large 대형 택시를 선택하여 티켓을 뽑으면 된다. 티켓을 뽑으면 승강장 번호와 택시 정보가 적혀는데, 티켓에 적힌 승강장 번호에 가서 택시를 타면 된다. 보통 시암, 수쿰윗까지는 200바트- 250바트 내로 갈 수 있고, 까오산로드까지 250바트 정도로 갈 수 있다. 공항을 나가서 시내로 들어가는 빠른 방법은 고가도로를 이용하는 방법인데, 고가도로를 이용할 경우 톨비는 손님이 부담한다.
방콕 택시는 카드 사용이 불가하니 미리 잔돈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환전할 때 작은 단위의 지폐로 환전하여야한다. 기사님께서 잔돈이 없다며 거슬러 주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또한 택시 미터기를 이용해서 가는 것이 좋고 최근에는 기사님들도 미터기를 이용하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만약 기사님이 영어를 못하시거나 의사소통이 잘 되지 않는 경우, 도움이 필요하다면 승강장 우측에 있는 퍼블릭 택시 서비스 센터를 이용하면 된다. 서비스 센터에서도 티켓을 발급받을 수 있다.
방콕 수완나품 공항에서 콜택시, 그랩, 볼트 이용하여 시내가기
그랩과 볼트는 택시 어플이라고 생각하면 되고 정식 택시는 아니고 우리나라의 타다에 해당한다고 생각하면 쉽다. 그랩 grab 혹은 볼트 bolt 어플을 먼저 깔고 로그인 & 카드 등록을 하고 사용하면 된다. 한국에서는 카드등록이 안되는 경우가 있어 태국 공항에 도착해서 비행기에 잠시 대기하는 동안 그랩 어플을 열어 카드 등록을 하면 편리하다.
앱 내에서 출발지 공항, 목적지 숙소 혹은 장소를 설정하면 되고 금액도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랩을 타는 장소는 1층 Ground Floor 4번 출구 건너편 Grab Pick Up Point 에서 타면 된다. 초록 글씨로 크게 적혀 있으니 쉽게 찾을 수 있다.
그랩을 이용할 때 주의할 점은 앱에 나온 그랩 번호와 본인이 탈 그랩의 차 번호를 꼭 확인해야한다. 말이 잘 안통하여 다른 목적지로 갈 수 있으니 유의하자.
또한 앱에서 등록한 카드로 자동결제가 되는데, 주의할 사항은 앱에서 자동 결제가 되는데 그걸 모르고 기사에게 현금 결제하는 경우도 도 있으니 꼭꼭 자동 결제가 되었는지 확인해야한다. 태국은 팁 문화가 발달되어 있어서 팁인 줄 알고 받으시는 경우도 있으시고, 알면서도 모른척 받는 분도 계신다.
시내로 나가는 공항버스는 수완나품 공항 2층에서 셔틀을 이용하여 공항버스터미널로 이동해야한다. 에어컨 버스로 운행되며 금액은 35B 이다. 하지만 짐을 들고 셔틀을 이용해서 터미널까지 움직여야하므로 추천하지 않는다.